본문 바로가기
인생 이야기

사소한 일에 문득 치미는 화를 참을 수 없을 때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과 나의 소견

by 옆차기왕 2023. 2. 22.
반응형

사소한 일에 갑자기 화를 내는 습관은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화가-나서-고개를-숙이는-사람의-모습
[출처 : Pexels - Inzmam Khan]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1. 감정의 원인을 파악하라: 감정의 원인을 파악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갑작스러운 화를 내는 이유, 그 감정이 어디서 온 것인지를 이해한다면,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다.

2. 스트레스 관리를 실천하라: 스트레스는 우리가 화를 내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일상적으로 적용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면, 화를 내는 습성을 줄일 수 있다. 일상적인 운동, 명상, 요가, 
호흡 기술 등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하라: 다른 사람과의 대화 및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하면,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데 있어서 감정을 표현하는 데 능숙해지고, 갑작스러운 화를 풀어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4. 감정 조절 기술을 배우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 조절 기술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화를 풀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감정 조절 기술로는,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것,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 것, 문제 해결 전략을 적용하는 것 등이 있다.

5.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라: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중요하다. 갑작스러운 감정이 일어났을 때, 어떤 감정인지 파악하고 그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6. 전문가와 상담하라: 갑작스러운 화를 내는 습성이 극복하기 어려운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이를 부끄럽게 여기거나 어려워하지 말라. 전문가는 감정 조절 기술과 대인관계 기술, 스트레스 관리 기술 등 을 가르쳐 줄 수 있다.

필자의 소견

이러한 방법을 조합하여 화를 내는 습성을 극복할 수 있다. 물론 어렵겠지만 이런 노력들을 하다 보면 소위 욱 하는 성질을 고칠 수도 있다. 세 번 참으면 살인도 면한다는 말이 있지 않나? 나 또한 욱 하는 성질에 이런저런 주워 담을 수 없는 말들이 튀어나가 인간관계를 망친 경험이 꽤 많다. 지나고 나니 그때 왜 그랬을까 하는 후회가 막심하다. 위에서 이런저런 방법을 이야기했지만 뭐니 뭐니 해도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싶다. 이 세상엔 정말 재주 좋은 사람들이 많고 그들 중에는 이런 상황에 대해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분명 있다.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꼭 고치자! 

반응형

댓글